애드센스 크롤러 오류로 며칠을 고생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서 이것저것 만져보다가 좌측 '페이지'란에 페이지 색인 생성에서 문제가 된 페이지를 발견했다. 문제의 포스팅을 수정도 해보고 이미지도 줄여봤지만 결론은 광고 게재 제한만 이어질 뿐이다.
크롤러 오류는 티스토리 서버 불안이 아닐까 싶다.
여차저차해서 결국 해결했지만 며칠 동안 광고 게재 제한으로 그나마 얼마 되지도 않은 수입이 반토막 났다.
크롤러 오류 해결
애드센스에 들어가서 광고 크롤러 오류의 문제를 확인했다.
문제= 크롤러: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 크롤러: robots.txt 파일에 연결할 수 없음
위의 문구가 있어서 일단 robots.txt 문서를 내 티스토리에 첨부해 줬다.
그리고 하루 기다렸더니 정상적으로 광고가 게재되기 시작했다. 단지 애드센스의 알림에는 여전히 광고 크롤러 오류 메시지가 뜬다. 그러나 내 티스토리에는 문제의 페이지에 다시 광고 게재가 되기 시작했을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떨어진 광고 게재율이 다시 오르기 시작했다.
그제까지는 광고 게재율이 진짜 10% 아래로 추락해서 멘붕이 왔었다. 하지만 이제는 어느 정도 회복하여 50%대로 올라왔지만, 아마 70~80%대까지 회복하기에는 며칠 더 기다려야 할 듯싶다.
다른 사람들은 광고 게재율이 90~100% 사이라고 하는데, 내 티스토리는 8개월이 지나도 여전히 높아봤자 80%를 넘지 못한다. 이유는 모르겠다. 그저 티스토리 서버 할당량 문제가 아닌가 하는 추측만 할 뿐이다.
크롤러 오류 해결 방법
1. 일단 아래 robots.txt 파일을 다운로드해야 한다.
2. 다운로드 한 파일을 클릭하면 '본인 티스토리 주소'라고 적혀있는 부분에 본인 티스토리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 넣고 저장해야 한다. 저장 안 하고 첨부하면 소용없다.
3. 본인 티스토리 스킨편집-html 편집-파일업로드 들어가기
4. 파일업로드 하단에 '추가' 클릭 후 저장한 robots.txt 파일음 첨부하면 화면처럼 images/robots.txt라는 파일이 첨부된 걸 확인할 수 있다. 그다음에는 상단에 있는 3번 '적용'을 클릭해야 한다.
그럼 24시간이 지난 후에 문제의 포스팅에 광고가 게재되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위의 방법대로 했고 며칠이 더 흘렀는데도 해결이 안 된다면 그건 진짜 답이 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