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블로그 상위 노출만이 살아남는 원동력

by feed1004 2023. 5. 1.

 

블로그 상위 노출의 핵심은 바로 남들이 쓰지 않는 글을 쓰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일 년간 해오면서 깨달은 건 바로 이겁니다. 왜 상위 블로거들이 구글 블로그 상위 노출에 그렇게 목매는지 처음에는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냥 취미로 쓰다 보면 언젠간 내 블로그도 최적화되어 구글에 상위 노출될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을 했었습니다.

 

블로그 상위 노출 그 핵심!

확실히 경쟁력 있는 글을 써야 합니다. 남들 다 써먹는 키워드를 가지고 제목을 정하고 내용을 쓴다면, 거기서부터 일단 경쟁에 밀리는 격이 됩니다. 저 역시 처음엔 그렇게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구글 상단 노출이 생각만큼 쉽지 않아 여러 경로를 통해 공부하고 연구를 하며 서브 블로그에 테스트해 보기도 했습니다.

 

핵심은 남들이 아직 쓰지 않은 글!

이럴 땐 진짜 나만의 전문 분야가 있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전문분야가 없으니 글 쓸 거리가 쉽게 생각나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특정 주제가 아닌 잡블로 시작하신 분들은 이것저것 써보고 개중 수익이 좋은 글을 분석해서 키워드를 넓혀가겠다는 생각을 하셨을 겁니다. 저 역시 그런 생각을 했었고 현재도 이런 생각을 떨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만의 전문 분야는 없습니다. 그 탓에 매일 오늘은 무슨 글을 쓰지, 하며 방황하기도 하고요. 여러 블로거들이 자기만의 노하우를 커뮤니티에 알려주어도 결국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은 각자의 몫입니다.

 

알 것도 같고 깨달음을 얻은 것도 같으나 결국 그건 착각이었습니다. 여전히 저는 남들이 안 쓰는 내용을 쓰지 못하고 있으니까요. 수익 블로그를 키워간다는 건 쉽지 않습니다. 저 같은 하꼬는 나만이 쓸 수 있는 특색 있는 글을 찾느라 늘 고민하곤 하죠. 그러다가 머리가 복잡해지면 일단 며칠 동안 블로그를 안 봅니다. 그러다가 또 하루가 지나고 그렇게 같은 고민은 반복됩니다.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해 첫 시작부터 노력하는 습관을 들여야

이것저것 쓰다 보면 얻어걸리는 글이 있을 거라는 많은 조언들이 있었습니다. 그걸 바탕으로 키워드를 확장하라는 말, 역시 많이 들었습니다. 물론 이런 방법들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더 중요한 건,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해 나만의 글을 써야 한다는 겁니다. 무턱대고 쓰라는 게 아닙니다. 남들이 알고 싶어 하는 정보성 글을 쉽고 지루하지 않게 작성하라는 것입니다.

 

'거 말은 쉽지!'

 

네, 저도 그런 생각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의무적으로 포스팅을 하면서 늘 이런 고민을 하죠. '남들이 알고자 하는 내용을 특색 있게 쓰기', 

 

이 블로그에서 그나마 상위 노출되는 글 중 한 개는 파이 코인에 관련된 글입니다. 세어보니 열 개는 넘네요. 그중 한 개가 그나마 구글 상위 노출에 올려져 있는데 문제는 서서히 뒤로 밀리고 있다는 겁니다.

 

구글은 네이버나 다음에 비해 한번 상위 노출되면 일정 기간 동안은 나름의 왕좌 자리를 지켜줍니다. 하지만 요즘 구글 노출 트렌드가 뭔가 로직이 자주 바뀌는 듯합니다. 경쟁자는 갈수록 많아지고 글 역시 경쟁이 치열합니다. 아무래도 양질의 글이 상위 노출에 올려질 가능성이 크죠. 물론 백 퍼센트 정확한 건 아닙니다. 구글 AI가 걸러내지 못하는 이상한 글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구글 기술이 계속 이 상태로 머물지는 않을 겁니다. 그러니 양질의 글, 남들이 쓰지 않은 정보성 글 등을 많이 쓰다 보면 블로그 상위 노출의 기회는 서서히 높아질 겁니다.

 

 

마무리

이왕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아무 글 대잔치를 벌이는 것보다 좀 더 전략적으로 글을 쓸 수 있도록 나름의 연구를 해야 합니다. 일 년 전 저의 첫 티스토리 블로그인 이곳도 첫 시작은 '아무 글 대잔치'였거든요. 그래서 서브 블로그들보다 수익이 저조합니다. 그런데도 첫 블로그라 그런지 애착이 많이 갑니다. 어쨌든 수익을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반드시 넷상에 없는 나만의 글을 쓰면서 정보성을 추구해야 합니다. 또한, 꾸준히 글을 써야 하며, 어느 정도 글이 쌓이면(기본 천 개) 그때부터는 3~4일 또는 일주일에 한 두 개정도 글을 쓰면서 더 강력한 양질의 글을 써야 수익형 블로그가 유지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