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 코인 뒷 이야기 그 두 번째 시간을 마련했다. 이번에는 파이 네트워크의 총 마이그레이션과 총 락업 비율 변화에 관해 얘기하려 한다.
파이체인 익스플로러에 접속하면 알 수 있는 총 마이그레이션 된 양은 약 15억 2천만 Pi 마이그레이션이며, 약 11억 5천만 Pi 락업이 되어 있다. 대략 즉 3억 7천만 파이 유통 중이라고 볼 수 있다. 락업 비율은 기존의 78%에서 76%로 하락했다.
락업 비율이 하락한 이유
2주 락업 분량과 6개월 락업 된 파이가 시간이 흘러 언락(unlock)되었다. 전체 마이그레이션 양의 10% 이내로 보면 된다. 7,740개 지갑의 기준으로 작년과 비슷하다. 이 정도면 아직 준수한 편이다.
요약하자면, 언락 비율이 소폭 줄고, 3년 락업 비율이 소폭 상승했다. 이 얘기는 파이 코인 장기보유 추세가 높아지고 있다는 뜻이다.
분석
폐쇄형 메인넷 기간이 장기화되면서 파이 코인의 사용처가 많지 않기에 1차 락업시 장기 락업이 유리하다는 미디어의 소문도 분명 한몫했을 것으로 판단된다. 장기 락업은 일일 채굴 속도가 더 높다. 단, 장기 락업 비율을 70%에서 80, 또는 90이나 100%로 늘릴 수는 있으나, 비율을 100%에서 90%으로, 또 90%에서 80%로 낮출 수는 없다. 언락(unlock)이 되면, 채굴 부스터 효과를 받을 수 없다. 그러니까 시간당 채굴 속도를 높일 수 없다.
1차 락업물량이 해제되면, 2차 마이그레이션까지 락업 부스팅(속도 보너스)이 0으로 된다. 2차 마이그레이션의 일정은 모르나, 아마도 다수의 인원이 KYC를 통과해야 진행될 듯하다. 이건 코어팀에서 언급한 부분이다.
해커톤 소식 (23년 1월 18일 오후 5시 기준)
2,358팀, 2,661명의 개발자가 참여 중이다.
주요 쟁점
파이의 내재 가치를 만들어줄 외부 연결이 필요 없는 디앱은?
대략적으로 오픈 메인넷의 시작점을 예측할 수 있을까?
KYC 인증=외부 연결이 필요 없는 디앱=오픈 메인넷 시기
이 세 가지가 오류 없이 이뤄진다면 파이 코인은 암호화폐 시장의 TOP3에 들 것으로 추측된다. 참고로 어디까지나 예측일 뿐이다. 너무 광신도처럼 굴면 진짜 장밋빛 꿈을 꾼 것이니 섣불리 단정 짓진 말길 바란다.
파이 코인을 노리는 스캠 사이트 및 앱 주의!
파이 코인의 관심이 높아질수록 파이를 이용한 스캠 사이트 및 앱들이 활개를 치고 있다. 이들 앱은 에어드롭 같은 걸로 유인해 파이 지갑 비밀구절을 입력하라고 한다. 절대 파이 지갑 비밀구절 입력을 원하는 사이트 및 앱에 관해서는 접근 금지 및 주의해야 한다. 힘들게 모은 파이 코인을 '코인 피싱 사이트 및 앱'한테 갈취당하지 말 것!
파이 지갑 구절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는 공식 파이 브라우저이며, 주소창은 pi://wallet.pi이다. 이곳에서만 비밀 구절 입력 후 지갑으로 들어갈 수 있다. 다만, 지금은 모든 게 조심스러우니 함부로 지갑 구절을 복사 후 붙이기를 하면서 흔적을 남기지 말자. 각자 수작업으로 여러 개의 노트에 잘 적어두던가 나름의 방법으로 개인 지갑의 비밀 구절을 잘 지키자. 솔직히 개인 PC에 문서화해도 불안하다. 고도의 수법이 온라인을 통해 기승을 부리니 솔직히 개인 PC도 믿을 수가 없다.
참고로 파이 코어팀이 공식적으로 인정한 파이 디앱이 무엇인지 공식카페 등을 통해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