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란 무엇인가?
M&A는 Mergers and acquisitions로, 인수합병을 뜻한다.
인수는 하나의 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을 얻는 것이고, 합병은 둘 이상의 기업들이 하나의 기업으로 합쳐지는 것이다.
M&A의 성격
우호적 인수합병과 적대적 인수합병으로 나뉜다.
우호적 인수합병인란 상대 기업의 동의를 얻고 그 기업의 경영권을 얻는 경우를 말한다.
하지만 적대적 인수합병은 상대 기업의 동의를 얻지 않고, 그 기업의 경영권을 얻는 경우이다.
적대적 인수합병에 노출된 회사는 대표의 지분율이 턱없이 낮다.
합병의 종류
흡수합병(존속 합병)
비교적 경쟁이 심한 산업의 대기업과 중소 기어 간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합병의 종류이며, 적자경영에 고민하는 기업을 우량기업이 흡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신설 합병
흡수합병과는 반대되는 개념의 합병 종류이다.
신설 합병은 상법의 절차에 합병 회사의 전부가 없어지고, 이들에 의하여 신설된 회사가 소멸 회사의 권리나 의무를 이어받고 사원을 수용하는 방식이다.
간이합병
반대주주의 주식매수청구권이 인정되며, 주주총회를 거치지 않고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합병 결의를 할 수 있다.
소규모 합병
반대주주의 주식매수청구권이 인정되지 않는다.
여기에서 상법상 회사의 합병이란, 2개 이상의 회사가 상법의 절차에 따라 청산절차를 거치지 않고 합쳐지면서 최소한 1개 이상의 회사의 법인격을 소멸시키되, 합병 이후에 존속하는 회사 또는 합병으로 인해 신설되는 회사가 소멸하는 회사의 권리의무를 포괄적으로 승계하고 그의 사원을 수용하는 회사법상의 법률 사실을 말한다.
M&A의 장단점
[장점]
사업에 착수하기까지 드는 인력, 기술, 장소 등 많은 시간이 필요한데, 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하면 그만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그래서 사업도 신속히 착수할 수 있게 되며, 여기에 필요한 인력 및 기술 등도 활용할 수 있어서 그 실효성이 매우 크다.
게다가 인수 합병할 회사의 상품 및 브랜드, 일정 이상의 매출, 유통망 확보 및 그 판로 개척에 있어 모든 게 용이하니 결과론적으론 시너지 효과가 크다.
[단점]
역시 자금이다.
기업 인수를 위해서는 큰 자금이 든다. 또한 인수할 회사의 리스크 또한 다 감내해야 하기에, 사전에 철저한 계획과 수립으로 실행에 옮겨야 한다.
댓글